카테고리 없음

<서울 삼청동 전시회 추천>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art.pap.seoul 2024. 6. 19. 00:10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턍입니다~!

오늘 추천해 드릴 전시는 삼청동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하는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라는 전시회 입니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는 정영선 이땅에 숨쉬는 모든 것을 위하여, 가변하는 소장품, 다원예술 우주 엘리베이터 등 여러가지 전시를 하고 있는데요.

 

차근차근 하나씩 포스팅 해보도록 할게요!

 

 


 

서울 전시회 추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편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20세기 후반 철학자들은 ‘인간이 만물의 척도다' 라는 인간 중심주의에 문제를 느끼고 동물, 식물, 기술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사물에 대해 ‘비인간’이라 칭하며 공생의 윤리를 중요하게 내세웠다. 전시는 이런 포스트 휴머니즘의 흐름에 맞춰 사물을 인간과 함께 이 세계를 만들어 나가는 존재로 바라보자고 제안하며, 예술적 사고의 전환을 통해 ‘인간 너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전시회 기본정보

 

1.전시명 :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2.전시기간 : 2024.05.17~2024.09.18

3.참여작가: 우주+림희영, 드리프트, 이장섭, 신기운, 김도영, 미카 로텐버그, 포르마판타스마, 잭슨홍, 루시 맥레이, 타이요 오노라토와 니코 크렙스, 수퍼플럭스, 김한솔, 박고은, 박소라, 김을지로

4.입장료 : 2,000원

5.전시장소 : #국립현대미술관서울관 지하1층 2,3,4전시실

6.대중교통 : 3호선 안국역 도보 20분

7.주소 : 서울 종로구 삼청로 30

8.운영시간 : 월,화,목,금,일 (10:00 ~18:00) /  수,토 (10:00~21:00)

9.주차 : 가능 (최초 1시간 4,200원, 10분초과당 700원, 1일 최대요금 30,000원)

-미술관 유료 관람시 1시간 할인

-아트숍, 편의시설(카페)1만원이상 이용시 1시간할인

10.기타 팁 : 수, 토요일 야간개장(오후6시~9시)

매월 마지막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무료관람

 

그리고 개별 전시로 보면 각 2,000원이지만 통합권 5,000원으로 티켓발권을 하시면 현재 하는 모든 전시를 다 보실 수 있으니 여러 전시를 보실 계획이시라면 통합권 발권 추천드려요~!

 


 

  • 전시회 전시서문

-오랜 시간 인간은 사물을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도구로 여기고, 자연에서 원료를 가져와 끊임없이 무언가를 디자인하고 생산해 냈다. 이런 모던 디자인적 사고로 인해 세상은 버려진 것들로 가득차게 되었고 사람들은 사물이 곧 물건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는 이런 통념에 맞서 동시대 미술과 디자인 실천을 통해 사물의 개념을 확장해본다. 전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사물의 세계'는 사물을 재료나 물질로 해체해보거나 다른 감각으로 바꾸어 사물이 우리 곁에 있음을 알아차리게 하고, 둘째, ‘보이지 않는 관계'에서는 사물이 인간의 쓰임을 받는 대상이 아니라 인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행위자라는 사실을 확인해본다. 마지막으로 ‘어떤 미래'는 기존의 범주와 시공간을 넘나드는 사물을 경유하여 불가능한 것을 꿈꿔 보는 자리이다.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지하 1층 전시실로 이동하면 전시관 건너편에서부터 작품을 볼 수 있어요!

사물에 대해서 작가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작품들과 글귀들이 있었는데요.

 AI 시대에 사물과의 관계에 대해서 처음으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본 전시를 소개해 드릴게요!

 

 

 

 

 

 

 

 

이 작품은 우주+림희영 작가의 작품의 일부라고 하는데요. 관람객의 움직임을 센서로 감지하며 작동을 한다고 해요~!

사람이 왔다갔다하면 이 기계장치에서 <영맨 YMCA> 노래가 나와요.

 

이 작품도 우주+림희영 작가의 작품인데요.

사물마다 QR코드가 부여되어있는데 QR코드 링크로 들어가면 각각의 사물이 가지고 있는 레코드 축음기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이어폰 지참하고 들으시면 더욱 좋겠죠~?

 

 

 

 

이 작품은 바퀴가 달려있어서 직접 관객들이 작품을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모형을 만들 수 잇는 작품이에요!

 

 

 

이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같은 곳을 열고 들어가면 영상작품이 있어요.

 

 

 

 

 

 

 

 

 

그럼 이제 다른 전시실로 이동해 볼게요~~~

 

 

 

 

 

 

 

 

 

 

 

 

관객참여형 전시도 있고 사물에 대한 다양한 작가들의 생각과 시선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여러분들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전시회 보시면서 즐거운 문화생활 하시기를 바래요!

 

 

 

반응형